5월, 가족의 달 (상과 벌)

미국에서는 다가오는 주일이 어머니 날이네요.  본인의 '엄마'를 떠올리시면 어떤 감정과 기억들이 떠오르시나요?  많이 혼났던 기억? 함께 웃었던 기억? 따뜻한 말이나 손길들의 기억? 아님, 너무 멀게만 느껴지시나요?  우리 아이들은 나에 대해서 어떤 기억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어떤 기억들을 갖고 있기를 바라세요?  저는 아이들이 저를 기억할 때, 따뜻하다고 기억을 해주면 좋겠어요.  아이들이 힘들거나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저를 기억하면서 위로를 받거나 저한테 전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청소년 상담을 오랫동안 하신 한 분이 많은 아이들을 상대로 부모에게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물어봤는데, 가장 많은 대답이 "부모님들이 나의 말/마음/생각을 들어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대답을 했다네요.   공감해주고 들어주고 늘 곁에 있어주는 부모; 이렇게 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우리가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항상성을 유지해 줄 때, 아이들은 우리와의 관계에서 안전함을 느끼고 자유롭게 교류하며 성장하고 또 어른이 되어서는 좋은 사회성을 가지고 여러 관계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부모라면 누구나가 아이들에게 화를 내지 않고 키울 수 있고 아이들이 자라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바랄거예요.  그런데, 아이들이 말을 안 듣거나 말썽을 부리면 화를 내지 않을 수가 없죠.  아이들의 대책없는 행동이나 반항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릴때부터 부모님이 동의하는 규칙을 만들어서 아이들이 규칙을 따라서 행동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규칙을 어기었을 때에는 미리 설명을 해 준대로 벌을 받도록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크면서 규칙이나 벌 또는 상의 내용이 달라져야겠지요.  이렇게 규칙과 벌/상을 적용할 때에는 아이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일단 규칙을 세우고 아이들에게 설명을 하면, 나중에 아이들이 아무리 조르고 봐달라고 해도 부모는 일관성을 지켜야 합니다.  일관성이 무너지면 아이들은 아주 영리해서 어떻게 하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행동들을 이용할 때가 많지요.  예를들어, '아, 쇼핑을 할 때는 내가 규칙을 어겨도 엄마가 집밖이라 야단을 덜 치는 구나! 또는 아, 내가 끊임없이 졸라대면 아빠가 귀찮아서 하라고 하는구나!  또는 아, 내가 소리지르고 뒹구니까 내가 원하는 것을 하게 하는구나!'하고 부모를 계속 시험대에 올릴 것입니다. 

아이들의 행동을 용서해주고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주는 것과 함께, 잘못 된 행동에 대한 책임 또한 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하면 나중에 아이가 사춘기를 지나면서 자기의 잘못으로 인해 벌을 받아야 할 때, 큰 반항없이 벌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에는 규칙을 만들때, 벌이나 상을 줄 때 염두해 두면 좋을 것들이 적혀있습니다.  부부가 함께 읽어보시고 혹시 우리 자녀들에게 적용할 것들이 있는지, 개선할 것들이 있는지 나눠보시는 시간을 갖으시면 좋겠네요.

벌을 사용하는 방법
1. 몇 개의 간단하면서도 명확한 규칙과 벌을 만든다. 특히나 어린 아이들은 길고 복합한 리스트의 규칙들을 이해하는 걸 어려워합니다.  규칙과 벌을 모르니까 잘 할 수 있는 성공의 기회를 놓히게 되겠죠.


2. 언제나 실행을 한다.  진짜로 벌을 받는 일이 없는데, 벌을 준다고 겁만 주는 것은 아이들한테 의미없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우리 아이가 불쌍해보여서 그냥 봐주고 넘어갈까 하는 유혹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러면 나중에 문제가 더 커집니다.


3. 너무 심하게 하지 말라. 많은 부모님들이 그들이 화가 났을 때 아이들에게 갑자기 큰 벌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벌이 너무 심하면, 나중에 부모의 화가 풀렸을 때 주었던 벌을 취소하는 경우가 생기거나 부모가 하루 종일 아이가 벌을 잘 받고 있는지 모니터를 해야해는 아주 불편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융통성 있게 해도 괜찮다. 아이에게 설겆이를 시켜야 한다고 해 봅시다.  그런데 아이가 비디오 게임을 한창 하는 중이라면 '지금 당장해!' 라고 하기보다는 아이들이 할 일을 마치고 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1시간 안에 설겆이를 끝냈으면 좋겠어."라고 말을 할 수도 있겠죠.


5. 특권들을 빼앗는다.  게임이나 전화기를 할 수 있는 특권을 뺏는 것이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에게 이익이 되는 것들은 뺏지 않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아이가 기타를 치면서 감정조절을 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야구팀에 계속 소속되길 원해서 열심히 공부를 한다면, 벌로 기타를 못치게 하거나 야구팀 연습에 못가게 하는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아이를 때리거나 창피하게 하거나 모욕을 주는 것들은 사용하지 않는다.  부모에게서 이런 행동들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자라면서 폭력성을 보이거나 어른이 되어서도 본인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7. 나의 파워 포인트를 내주지 않는다.  부모가 모든 것을 빼앗으면 다음 번에 빼앗을 것이 없어집니다.  아이가 손해 볼 것이 전혀 없을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8. 가끔은 아이의 나쁜 행동을 무시하는 것이 벌을 주는 것보다 낫다.  어쩔때는 아이들이 나쁜 행동을 사용해서 부모의 관심을 받으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부정적 관심이 무관심보다 낫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아이의 행동이 위험하거나 파괴적이지 않다면, 아이들이 행동을 멈출 때까지 무시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9. 나의 싸움을 선택한다.  만약에 아이가 바닥에 있는 옷을 집어서 서랍장에 넣었는데, 옷을 가지런히 넣지 않았다면, 그냥 두세요. 그리고는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아이가 옷을 가지런히 정리하는 것이 지금 나에게 그렇게 중요한가?"


상을 사용하는 방법
1. 성취 가능한 목표들을 세운다.  만약에 아이들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거라고 믿으면, 상을 준다고 해도 시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칙으로 아이들이 보상을 받는 횟수가 75%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2. 상은 갖고 싶은 것이어야한다. 아이가 실제로 원하는 것을 상으로 선택합니다.  아이들이 인정을 하든 하지 않든, 대부분의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을 원합니다.  미소나 포옹의 힘을 절대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가끔은 이런 작은 상이 그 어떤 것보다 큰 효과가 있습니다.


3. 기질보다는 행동을 칭찬한다.  예를들면, 만약에 아이가 좋은 성적을 받았다면 아이가 똑똑하다고 하기 보다는 아이가 열심히 한 것을 칭찬해 줍니다.  만약에 아이가 자신이 똑똑해서 시험을 통과했다고 믿는다면, 어느날 시험에서 떨어졌을 때 어떻게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겠습니까? 또한 아이의 노력을 칭찬하는 것은 더 많은 노력을 하는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지만, 지능과 같은 기질은 아이의 컨트롤 밖에 있는 것이라서 힘든 벽에 부딪히면 포기하기 쉽습니다. 


4. 상을 규칙적이고 일관적으로 준다.  장시간이 걸려 얻은 성취에 대해 한 번에 큰 상을 주기보다는 목표를 성취하는 여정에 작은 상을 자주 주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오랫동안 상을 기다려야 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규칙적으로 상을 주는 것은 아이들에게 동기 부여가 됩니다.


5. 늘 실행한다.  상을 주기로 약속을 해놓고 말을 지키지 않으면 아이들은 다음에 하는 약속을 믿지 않을겁니다.  


6. 아이가 잘 하는 순간을 잡는다.  산만한 나의 아이가 가만히 앉아있습니까?  알아차렸다고, 주목했다고 알려주세요.  아무리 작게 보이는 것이라도 아이가 잘 하고 있을 때를 포착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 적어도 하루에 3번 정도.  나쁜 행동을 멈추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착한 행동을 칭찬하고 상을 주는 것입니다.


7. 상이 무엇이고 어떻게 받는 것인가에 대해서 명확히 한다.  상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고 ("티비 더보기" 보다는 "티비 30분 더 보기") 상을 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방 치우기" 보다는 "옷을 걸고, 장난감 치우고, 방 바닥에 있는 물건 정리하기").


8. 이미 상으로 받은 것은 다시 뺏지 않는다.  아이가 상을 받았는데 다른 일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면, 이미 받은 상은 그냥 갖도록 해 줍니다.  나쁜 행동에 대한 벌이 이미 받은 상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하면 안 됩니다.  이미 받은 상을 뺏는 것은 열심히 노력함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지 못한다는 생각이들어서 나중에 지속적인 패배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9. 좋은 결과를 보상하기 보다는 좋은 습관을 보상한다.  예를 들면, 시험에서 A를 받았다고 상을 주기 보다는, 매일 한 시간씩 공부한 것에 대한 상을 주는 것입니다.  어른들에게는 너무 상식적일지는 모르지만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시험에서 A를 받는 지를 잘 모릅니다.  상을 주는 것을 아이들이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이르도록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것에 이용하세요. 

Next
Next

우리부부는 싸우지 않아요